본문 바로가기

TMR제조(2) 제조순서

농산물 블로그 2020. 5. 19.

가. TMR 입자도 관리를 위한 제조순서

 
1) 최초로 건조한 곡류나 첨가물 등 입자나 가루상태의 재료를 사전에 설계된 배합비율대로 균등하게 혼합한다.
2) 섞은 것을 확인했으면 다음으로 건조한 조사료를 섞는다
3) 수분을 포함한 재료(비지박, 맥주박, 물)를 투입하여 전체적으로 배합한다. 즉 곡류 · 건초류가 사전에 섞여지지 않은 채로 수분을 함유한 것과 배합되면 균등하게는 섞이지 않는다. 
4) 이상의 사항을 가능한 한 짧은 시간에 혼합하도록 한다. 시간이 걸리면 장섬유가부서지고 입자가 작아지는 손상을 가져오게 된다. 하지만 이것도 사용하는 조사료의 질이 고려될 사항으로 현장 상황에 따라 그때그때 달리한다.
 

나. TMR의 균등한 혼합

 
아무리 잘 섞은 TMR이라도 소는 반드시 골라내려고 노력한다. 따라서 골라낼 수 없는 TMR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균등한 혼합도 중요하지만 너무 오랫동안 배합을 하게되면 사료의 섬유구조를 무너뜨려서는 사료설계와 다른 것을 급여하는 것이 된다. 조사료도 곡류도 형상이 변화하면 발효 속도나 반추위 매트의 구성도 바뀌므로 반추나 발효과정에 커다란 변화가 일어난다. 또 너무 오랫동안 배합하여 조사료가 곱게 부시지면 TMR은 빨리 상하고 기호성도 떨어지게 된다. 균등하게 섞어서 분리하기 어려운 TMR이 이상적이다.
 

다. 배합기의 관리

 
정기적인 유지보수를 하여 항시 능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관리해야 하는데 일시에 고장이 나면 여러 가지 번거로운 수고를 해야 한다. 또 조사료를 직접 넣어 배합하는 컷팅 믹서에서는 칼날이 컷팅을 잘할 수 없게 되면 TMR의 완성 상태는 나빠진다. 정기적인 정비를 잊지 말도록 하여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