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MR제조(1) 전제조건

농산물 블로그 2020. 5. 18.

1. 성공적인 TMR제조를 위한 전제조건

 

가. 영양소 과부족문제

반추가축이 필요로 하는 영양소는 매우 많다. 특히 TMR 급여 시에 비타민과 무기물의 부족에 유의해야 한다. 1일 영양소 요구량은 체중, 그리고 농장의 환경 등 많은 변수에 따라 달라지는데, 일반적으로 건초나 사일리지 또는 볏짚 등을 단순히 단백피, 소맥피, 알팔파, 비트펄프 등으로 대체하면 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쉬우나 이러한 것은 영양, 생리적으로 많은 문제점을 야기시킬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TMR 배합비는 농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다른 농장 배합비를 그대로 적용하려고 하는 것은 위험한 생각이다. 잘못하면 소의 경제능력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 농장의 분석을 통해서 가장 적합한 상태의 사료를 만들기 위해 배합비는 반드시 전문가와의 상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나, 기호성 문제

영양적으로 완벽한 사료라해도 기호성에 문제가 있다면 많은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즉 가축의 영양소 요구량을 적절하게 맞추어 주려면 1일 사료섭취량을 기준으로 영양소 기준을 설정하는데 사료섭취량이 부족해지면 영양소 결핍으로 인한 각종 질병 및 대사장해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또한 부패나 변질된 사일리지의 급여는 기호성의 감소는 물론 번식에도 나쁜 영향을 주게되므로 주의 하여야 한다.
 

다. 정확한 생산

영양적으로 완전한 배합비와 신선하고 우수한 원료를 구매하였다해도 자가배합 과정 중에 정확하게 계량하여 생산하지 않고 대충 육감으로 생산해서 잘못되면 영양소 과부족 결과가 나타나게 된다. 또한 사료설계가 완벽하다고 하더라도 건물섭취량에 오차가 나면 즉시 그 이유를 찾아 내어 개선하여야 한다. 보다 주의가 요망되며 정량을 먹이도록 품질관리에 철저를 기하여야 한다. 농장 현실여건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되지만 조금만 노력을 기울이면 훌륭한 TMR을 만들 수 있다.
 

라. 원료관리

각종 구입된 원료는 정확하게 그 영양소함량이 분석되어야 하고, 농가에서 그 보관을 잘 유지시켜 신선하고 오염되지 않는 원료가 사용되어져야 한다. 또한 공급되는 원료가 항상 일정한 상태여야 하고 영양학적으로도 기준치에 적합하여야 한다. 같은 무게의 맥주박이라고 해도 수분함량에 따라 실제건물은 달라지게 된다.
 

마. 경제성

아무리 좋은 원료라고 해도 경제성이 있어야 한다. 특히 수분이 높은 원료(맥주박, 비지박 등)는 건물을 기준으로 검토하여야 한다.

 

댓글